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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9월 14일 금요일

티피씨글로벌 #2 티피씨글로벌의 제조 기술인 인발 기술에 대한 이해


티피씨글로벌이 핵심기술인 인발 기술은 열을 가한 상태에서 작업이 이뤄지는 열간 인발과

상온상태에서 가공되는 냉간 인발이 있다.

물성이 매우 취약한 재료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재료는 냉간에서 가공되며,

냉간 인발 공정 제품은 치수 정확도가 높고, 표면이 매끄러운 장점이 있다.


인발은 소재를 다이(die) 사이로 잡아당겨 단면적을 줄이면서 다이 단면과 동일한 단면 형상을

가지는 제품을 만드는 소성가공의 일종으로, 다이와 인발기기가 필수적인 장치 집약적인 기술이다.

소재의 단면적이 감소한다는 점에서 압출과 비슷하나, 압출에서는 소재에 압축력이 작용하는

반면, 인발에서는 인장력이 작용하므로 압출에 비해 소재의 단면 감소율이 작은 특성이 있다.



<인발 공정 개념도>







인발용 소재로는 봉재(rod), 관재(tube), 선재(wire rod) 등이 사용되며,

봉재 및 선재 인발품은 그대로 사용되거나 굽힘, 또는 기계가공 등의 후속 공정을 통해

다른 형상으로 가공되기도 한다.

인발을 통해 강선, 송전선, 타이어용 강선, 케이블 선 등과 같은 가늘고 긴 선이나 정밀나사,

축, 스프링, 각종 구조재 등과 같은 제품의 정밀한 제조가 가능하며,

특히 압출이나 압연이 곤란한 매우 가는 선재의 가공에는 인발이 필수적이다.



<티피씨글로벌의 정밀인발강관 제작 공정>


2018년 9월 13일 목요일

티피씨글로벌 #1 자동차용 인발강관 및 필라넥 제조 전문기업


티피씨글로벌은 강관인발, 강관 제조 및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용 강관 및 강관 가공품

제조 전문 기업이며,

국내 완성차 업계 1차 협력사인 평화산업, 삼보모터스를 주요 매출처로 확보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차축, 엔진 등에 적용되는 정밀인발강관과 주유구에서 연료탱크까지 연료를

이송하는 필라넥 제품이 있다.


특히 필라넥의 경우 2017년 기준 현대자동차와 기아차 물량의 85% 가량을 티피씨글로벌이

점유하고 있다.



1998년에 설립된 티피씨글로벌은 정밀인발 기술기반의 자동차부품용 인발강관,

자동차연료 및 냉각수 이송계통의 강관 가공품인 필라넥 등을 제조하면서,

해외 자동차 부품업체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아 포드, 도요타, 닛산, BMG, GM 등에

제품을 최종 납품하고 있다.



이처럼 주력 제품을 국내 기업뿐 아니라 해외 기업에 수출함으로써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은 티피씨글로벌은 지난 2005년 자산총계 103억원에서 2017년 940억원대로

성장하였으며, 같은 기간 매출은 260억원대에서 500억원대로 성장,

12년 만에 자산과 매출이 각각 8배, 2배 성장하였다.



   [출처: 한국IR협의회 티피씨글로벌 기술분석보고서]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현재 주식시장에서는 시가총액 322억원에 거래가 되고 있다.




제일테크노스 #4 꾸준하게 벌어들이는 이익


제일테크노스는 크게 데크 플레이트 사업과 조선용 후판 임가공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조선용 후판 임가공 사업은 조선업황 부진으로 인해 주요 매출이 줄어든 상황인 반면,

데크 플레이트 사업은 상업용 신축 건물 수요 증가, 호텔, 물류창고, 백화점, 공장 증설 등으로

인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데크 플레이트는 건물을 짓을 때 사용하고 있는 기존 목재 거푸집을 대체함으로써

공기를 단축하고, 건설 인건비 인상 등 건설비 상승 영향으로 공사비가 절감되어

꾸준히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에도 이러한 성장세는 지속할 것으로 생각된다.




                                    [출처: 윈하이텍]



조선업황 부진 속에서도 꾸준하게 이익을 올리는 있는 제일테크노스는 2017년 매출 1531억원,

영업이익 56억원, 순이익 36억원을 거뒀고,

자산총계 1579억원을 보유하고 있는 중견기업으로 성장했다.


조선업황 침체 여파로 인해 임가공 사업이 부진함에도 데크 플레이트 시장에서

과점적 지위로 안정적인 이익률을 올리고 있고, 제품 특징으로 인해 장기 전망이 긍정적인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주식시장에서는 자본총계에도 못 미치는

시가총액 441억원에 거래되고 있다.






2018년 9월 12일 수요일

와토스코리아 #5 재무 상태 현황


와토스코리아는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갖추고 있는데,

2018년 반기 보고서 기준 자산총계 757억원, 자본총계 717억원, 부채총계 40억원으로

탄탄한 재무 구조를 갖추고 있다.

특히 이자가 발생하는 차입금이 없어, 실질적으로 무차입 경영을 하고 있다.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와토스코리아 2018년 반기보고서, 2018년 반기 vs 2017년말]




보유 자산이 757억원으로 이 중 530억원은 유동자산으로 보유하고 있는데,

그 내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와토스코리아는 현금성자산 58억원, 단기금융상품 369억원, 장기금융상품, 35억원

총 404억원 가량을 정기예금, 국공채, 회사채 등에 예치되어 있으며,

특히 큰 비중을 차지하는 337억원을 정기예금에 단순 예치하고 있을 만큼

본업에서 벌어들인 이익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금융상품이 향후 금리 인상에 따라 이자수익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되며, 본업에서 발생하는 영업이익에 추가하여

순이익이 꾸준하게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처럼 탄탄한 재무구조와 본업에서 안정적인 이익을 벌어들임에도

현재 주식시장에서 와토스코리아의 시가총액은 보유 금융자산인 404억원을 조금 넘는 금액인

436억원에 거래되고 있을 만큼 저평가 국면에 있다.
 
 
 
 

원일특강 #2 특수강 산업과 유통업


특수강 산업에 대해 이해하기에 앞서 특수강의 정의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특수강은 철강에 여러 가지 합금 원소를 첨가해 성질을 개선한 합금강과

특수 용도를 위해 탄소 함유량을 높인 고 탄소강을 합쳐 이르는 말이며,

구조용, 공구용, 스프링 특수강 등으로 나뉜다.

주로 조선 분야나 자동차 분야에 볼트, 너트 등 산업용 부품 소재로 쓰이고 있다.



특수강은 국내 조강 생산량에서 10% 가량 차지하고 있고, 다른 철강에 비해 생산 비용이 낮고,

주요 수요처는 자동차, 가전, 항공기, 특수 기계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수강 공정을 살펴보면, 1차에서 3차까지 총 3단계로 나뉘는데,

1차 가공단계: 쇳물을 봉강과 선재로 만드는 단계

2차 가공단계: 봉강과 선재를 세부 가공하는 단계

3차 가동단계: 볼트와 너트 등 완제품을 만드는 최종 단계

최종 단계를 거쳐 수요자에게 공급하고 있다.



2015년 업계 재편에 따라 특수강 시장은 세아베스틸과 현대제철이 시장을 과점하고 있다.

시장 규모는 4조원으로 추산된다.



다음으로 원일특강의 주요 사업인 특수강 유통업에 대해 살펴보면,

원일특강은 세아베스틸, 세아창원특수강, 두산중공업 등에서 주요 원재료인

특수강 및 후판을 조달하여, 수요처의 요구사항에 따라 절단, 가공 과정을 거쳐 제품을

최종 수요처에 공급하는 단순 유통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사업 구조가 세아베스틸, 현대제철 등과 같이 대규모 생산설비와 자본투자가 필요 없는

구조이며, 특수강을 단순 절단, 가공하는 사업 구조로 특별한 제조 기술이 필요 없는

단순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원일특강이 속한 특수강 봉강 시장규모는 1조원을 약간 넘는 규모로 현재 총 17개 기업이

진입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2018년 9월 11일 화요일

TJ미디어 #2 시장 현황


국내 노래방 수 현황을 살펴보면,

한국콘텐츠진흥원 자료에서 전국 노래방 수는 3만 4천여개에 달하며, 하루 평균 이용객수는

190여 만명에 이른다고 나와 있다. 전체 시장 규모는  1조 5천억원으로 추산된다.


세부적으로 서울이 8천여개이며, 다음으로 부산이 4천여개, 대구가 25백개로

전국적으로 노래방이 형성되어 있다.


이미 성숙기 시장에 진입하였음에도 시설이나 인테리어 고급화, 코인 노래방 등장으로 인해

노래방은 청소년들 사이에서 PC방 다음으로 많이 찾는 곳으로 여전히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금비 #2 유리병 사업의 생산공정


전체 매출에서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유리병 사업은 이천공장, 온양1공장,

온양2공장에서 하루 총 생산량 455톤 규모를 갖추고 생산하고 있다.

제품 특성상 청결과 철처한 위생관리가 요구되는 생산 공정은 자동화 설비를 갖춤으로써

높은 생산성을 나타내고 있는데, 이러한 공정을 거친 제품은 하이트 진로, 무학 등

국내 대형 주류 회사에 납품하고 있다.



유리병 사업의 생산 공정을 살펴보면

1) 원료, 2)배합, 3)용융, 4)성형, 5)서냉, 6)검사, 7)포장의 7단계 과정을 거치면

최종 거래처에 공급하고 된다.



유리병의 원재료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정제된 규사, 석회석, 장석, 천연 소다회 등 주요 원료와 함께, 재활용을 위해 수거된 공병,

유리 색상과 품질을 조절하는 세레늄, 코크스 등 10여 종의 자연 원료만을 사용하여

유리병을 만든다.





2018년 9월 10일 월요일

금비 #1 유리병 전문 제조업체 금비


1973년에 설립된 금비는 유리병 전문 제조업체이며, 크게 유리병제조업과 병마개제조업,

화장품사업으로 나뉜다.

매출 비중은 병마개 제조업 50%, 유리병 제조업 45%, 화장품업 4%를 차지고 있다.


본업인 유리병 제조업 현황을  먼저 살펴보면,

국내 시장 규모는 4천억원으로 추산되며, 유리병에 대한 수요는 음료, 주류 병이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 유리병 기업은 약 8개 회사가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데,

3개 회사인 금비, 삼광글라스, 테크팩솔루션이 현재 과점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사업 특성상 대규모 장치가 요구되는 사업이며, 3개 기업이 과점하고 있어 신규 기업이

진입하기에는 상당한 장벽이 존재할 것으로 생각된다.



 
                                                       [출처: 금비 홈페이지]